충남리포트-43호-기후변화의 영향과 충남의 대응정책

● 본고는 전 지구적인 기후변화 현상과 그 영향을 살피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이 요구되는 충남의 환경관련 정책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

● 기후변화 대응 정책은 기후변화 원인인 온실가스 배출 완화 정책과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와 영향의 취약 분야를 확인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는 적응정책 두 가지로 구분되며, 성공적인 기후변화 대응정책은 완화와 적응정책이 상호 연계되어 균형을 이루어야 함. 이를 위해서 기후변화로 인한 위험의 현 상황을 토대로 미래에 발생할 변화를 예측하고, 취약성을 줄이기 위한 적절한 계획이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