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15호-[충남논단]충남지역 백제유적의 조사현황과 과제

Keywords 15호, 충남논단, 충남, 지역, 백제유적, 조사현황, 과제

1. 머리말

최근 정부는 민족문화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고 민족문화의 개발과 전승을 위한 여러 가지 획기적인 시책을 발표하였다. 그 중에서 가장 크게 주목을 끄는 것은 역시 백제문화권 개발사업이 아닌가 한다. 백제문화는 신라문화와 더불어 우리의 민족문화를 형성한 중요한 근간이 됨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제대로 평가받지 못해 왔고, 그에 따라 지역경제 역시 신라문화권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