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황해권 시대를 선도할 서해안 비전 구상

Keywords 환황해권, 서해안, 비전

1. 비전 수립 배경

❍ [서해안의 중요성 증가]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아시아 경제가 급부상하여 글로벌 생산기지의 역할 뿐 아니라, 향후 세계최대의 소비시장으로 부상하는 등 환황해경제권이 세계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고, 그 중심에 서해안이 있음.

❍ [도청이전 기념 심포지움] “충남도청 이전의 의미와 미래비전” - 충남도는 항만물류 및 해양수산 전담조직을 꾸려 대한민국의 중심을 넘어 세계의 중심으로 도약하며, 이를 위해 서해안 철도 및 대산항 조기 건설 천명

❍ [서해안 비전 수립의 필요성] 서해안을 중심으로 하는 환황해경제권은 세계 최대의 생산과 소비시장으로 부상 중. 따라서 서해안 발전의 최적의 거점인 충남은 서해안 발전의 방향과 비전을 설정하여 환황해경제권의 이니셔티브를 확보해야함. 이러한 비전설정은 충남의 행복한 변화를 이끄는 기초가 될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