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내 지방의료원 경영개선 방안 연구

1. 필요성과 목적

충남도내 4개 지방의료원 중 서산의료원만 2014년에 당기순수익 흑자를 이루었고 나머지는 모두 적자를 기록하였다. 지방의료원의 장기적인 적자와 과도한 부채는 진주의료원 폐쇄의 사례에서와 같은 큰 사회적 혼란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인력관리와 재정 건전성을 유지하는 것은 충남도민에게 적절한 공공의료를 안정적으로 제공하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할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충남도내 지방의료원의 인력관리 및 재무비율을 조사․분석하여 충남도내 지방의료원의 경영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충남 공공의료정책의 평가

첫째, 운영 효율화 영역의 내용에는 의료원장 책임경영제, 운영 투명성, 그리고 지자체의 관리감독 강화가 포함된다. 이 세 가지 내용 모두에서 충청남도는 2015년부터 적극적인 개선 노력을 기울여 왔고, 실질적으로 의료원의 경영개선 노력으로 이어진 것으로 평가된다. 둘째, 공익적 기능 강화를 위해 각 의료원별로 지역에서의 미충족 서비스를 조사하여 시설 및 장비 구입에 예산 지원을 하는 등 바람직한 방향의 지원을 하고 있다고 보인다. 단, 공익적 기능을 강화하는데 있어서 의사, 간호사 등 핵심 인력의 확보를 위한 지원도 동일한 중요성을 갖고 추진될 필요가 있다. 셋째, 운영 평가와 진단을 도의 예산지원과 연계하고 있다는 점도 바람직 하다고 보인다. 다만 친절도평가와 예산지원을 연계하는 부분은 개선이 필요하며, 비용계측 이를 기초로 한 예산지원의 틀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넷째, 공공의료추진기반의 개선을 위해 공공의료팀의 소속 변경 및 지속적 연구 예산의 확보가 고려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