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연구에 따르면 우리 도에서 보유한 캐릭터는 대표 캐릭터인 충청이와 충남이를 비롯하여 대백제전 캐릭터인 금이와 동이가 있으나 상징물 체계 및 행사 홍보를 염두에 두고 제작되었음.?
● 지자체의 캐릭터가 문화콘텐츠 차원의 ‘한 자원 다기능개념’으로 활용되고 있는 시점에 비추어 우리 도 캐릭터의 육성 방안을 모색하여 다음과 같은 육성 방안을 도출하였다.
- 캐릭터가 그동안 지역민에게 이미지가 축적된 면모를 보면 새로운 캐릭터의 개발 보다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캐릭터 중 조향성과 변경 용이성이 나은 쪽을 대상으로 함.
- 리노베이션 단계에서는 주인공의 성격을 시대별, 연령별, 성격별로 구체화 하며, 주인공이 등장하게 되는 배경을 감안하여 스토리 배경과 그 곳에 등장하는 서브 캐릭터를 구상함.
- 개선되는 캐릭터에는 명확한 성격, 구성력 있는 등장인물, 참신한 소재와 스토리, 캐릭터 선호층 확보, 일관성 유지 및 전문가 참여, 지자체다운 차별성 있는 상품화가 담기게 함.
- 캐릭터 적용상품은 상품 제작 난이도에 따라 개발비와 최소제조량에서 차이가 있으며 지자체의 상품화 유형을 벗어나 다양한 상품군 구색을 갖추도록 함.
- 캐릭터를 적용할 상품은 1.지역 농축수산물, 2.지역 인정 상품, 3.기타 상품으로 구분하며, 각기 다른 운영체계와 유통 경로 및 판매장을 비롯하여 로얄티 체계를 갖추어야함.???
● 이상과 같이 기본 방향 및 판매에 활용하도록 하며 지나친 상품화 목적은 지자체 캐릭터가 가진 마케팅 한계성으로 인해 어려울 수 있으므로 런칭 초기에는 여러 매체에 노출을 통해 친근하고 유대감 있는 이미지 구축에 주력하여야 함.
- 이후 생략
목차
1. 문제제기
2. 연구내용 및 내용
3. 캐릭터의 정의와 유형
4. 지자체 사례
5. 우리 도 활용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