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가금농가 및 방역공무원 AI 방역인식 실태조사 및 분석

Keywords 가금농가, 지자체 방역담당자(방역공무원), AI, 방역인식

Abstract

◦ 충남 가금 농가의 AI 방역인식 실태 기초 설문조사 분석 결과 - 첫째, 행동지침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인지, 잘 수행한다고 여김. - 둘째, 구체적 항목에 대해서는 많은 항목을 수행하지 않음. - 셋째, 상당수 농가가 바이러스 유입가능성에 노출, 발병관련 각종 정보공유 미흡으로 질병발생 가능성을 인지하고 있음. - 넷째, 여건이 갖춰지지 않은 농가에 대한 지원, 컨설팅 필요함. - 다섯째, 교육 효과를 강화하기 위한 다각적 방안 마련 필요함. ◦ 충남 방역 공무원의 AI 방역인식 실태 기초 설문조사 분석 결과 - 첫째, 공무원 스스로 매뉴얼 숙지정도 및 신뢰도는 낮은 편임. - 둘째, 농가도 방역매뉴얼 숙지정도, 실천정도는 낮다고 평가함. - 셋째, 발생 전 농가의 질병 대비 수준은 높지 않다고 평가함. - 넷째, 발생 후 정부․지자체보다 농가 자체에 원인이 크다고 봄. - 다섯째, 애로사항은 농민의식부족, 업무과다, 낮은 현장 이해도 ◦ 충남 고병원성 AI 발생농가의 심층 설문조사 분석 결과 - 첫째, 방역조치의 중요사항(소독, 출입통제, 개인위생 등)은 대체로 준수하는 것으로 나타남. - 둘째, AI발생 원인이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은 상태에서 모든 책임을 농가에게만 돌리는 것은 부당하다고 느끼고 있음. - 셋째, AI 발생 책임 주체는 국가, 농가, 지자체 순으로 응답함. - 넷째, AI 재발방지를 위해서 건강한 사육 환경, 차단 방역 및 소독 철저, AI 백신정책 도입, 시설 개선 및 보완 등을 꼽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