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에 대비한 충남도 지역산업정책 전략 연구

Keywords 4차산업혁명, 지역산업정책, 미래성장동력

Abstract

이 연구는 4차 산업혁명을 단순한 제조업과 핵심기술에 한정된 단편적 변화가 아니라 사회전반의 변화를 초래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충청남도의 지역산업정책도 4차 산업혁명의 기술적 특성,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사회전반의 트렌드 변화 특성을 토대로 충남의 산업구조 변화방향을 제시하고 기회요인 극대화 및 부정요인 극복이라는 관점에서 지역산업정책의 과제와 행정에서의 대응방안을 제시하였다. 이후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