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대기오염물질 및 비산먼지 배출사업장 미세먼지 교육을 위한 기초정보

Keywords 미세먼지, 교육, 비산먼지,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Abstract

◦ 재난수준의 미세먼지 증가로 미세먼지 관련 법률개정과 정부의 종합대책에 이어, 충청남도에서도 “깨끗한 공기, 푸른 하늘 더 행복한 충남”이란 비전 아래 8대전략 43개 과제가 포함된 대기환경개선 대책을 수립시행 중에 있음. ◦ 8대 전략은 주요 배출원인 에너지산업연소와 산업부문, 이동배출원에 대한 관리와 과학적인 관리기반 구축, 대외협력을 통한 정책 개발 등과 더불어 주 수요처가 될 국민들의 건강보호, 생활환경 개선과 교육 방안 마련도 포함되어 있음. ◦ 미세먼지의 경우 다양한 원인과 경로를 통해 복합적으로 발생 하므로 발생원인과 대응방안에 대해 과학적 기반의 정보가 제공되어야 하나 아직까지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양질의 정보가 많이 부족한 실정임. ◦ 본 연구에서는 주민들에게 미세먼지에 대한 정의와 발생원, 정보 전달 경로 등 다양한 정보제공을 위한 교육자료 개발을 목적으로 진행하였으며,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과 특히, 그 동안 관심 밖에서 배제되어 왔던 비산먼지 배출사업장과 공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관련 업종 종사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음. ※ 별첨 : 미세먼지 교육자료(태안군 미세먼지 현황과 대응 이슈)는 연구책임자나 충청남도 태안군 환경산림과로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