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충남 제89호 (2019-겨울)

Abstract

04. 권두언 - 주52시간 상한제 시행과 삶의 질 : 배규식 한국노동연구원장 06. 특집 : 주52시간 근무제 도입과 우리의 삶 - 주52시간 근로제의 빛과 그늘 : 김윤호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 겸임교수 - 주52시간제에 따른 충남 제조업체의 대응과 일의 변화 : 박상철 (사)지역경제와고용 연구위원 16. 논단 - 자치역량강화를 위한 주민자치회 활성화 방안 : 고승희 연구위원 - 충남 어촌상생 연금제도 도입 방안 : 김종화 책임연구원 24. 충남의 섬 - 가보고 싶은 섬 외연도 : 이재언 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원 연구원 30. 충남 시장플러스 - 바다로 흘러 하나의 물이 되는강, 다른 듯 하나인 상생의 현장, 당진전통시장 36. 열린마당 - 우리마을 삶터, 일터, 꿈터, 천수만 : 신현미 천수만권역 사무국장 40. 해외리포트 - 지속가능한 물순환, 미국의 그린인프라 정책을 들어보다 : 이상진 수석연구위원 김영일 연구위원 김영준 연구원 46. 열린충남 人 - 김학로 당진역사문화연구소장 50. 인권 AtoZ - 충청남도 인권행정의 현주소와 과제 : 김혜영 충청남도 인권센터장 54. 오피니언 - 충남의 노동권과 건강한 노동문화를 위한 제언 : 이선영 충남도의회 의원 - 노동자의 내일을 다르게, 충청남도 노동권익센터의 출발 : 방효훈 충청남도노동권익센터장 - 헝가리의 추억과 다뉴브 강의 비극 : 권오덕 前대전일보 주필 60. 충남 소식 62. 연구원 소식 65. 충남의 사계